프로그래밍 언어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.
일반적이고 기초적인 언어인 C, C++, java, python부터
우리가 보는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HTML, javaScript, CSS 등이 있죠.
하지만 오늘 소개할 언어는 조금, 아니 매우 독특한데요,
바로 엄랭 입니다.
우선 이 엄랭을 배우기 전, 이 언어가 어디서 유래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요 몇년 전, 한국의 SNS를 뜨겁게 달구던 밈, "엄준식"밈을 아시나요?
이 밈은 유튜브, 카카오톡 등 여러 SNS를 타고 유명해졌다가, 지금은 그 인기가 식은 상태입니다.
이 밈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다루지 않을것이구요
어쨌든 이 밈에서 유래한 언어가 엄랭 입니다.
이제 본격적으로 엄랭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엄랭의 구조는 간단합니다.
엄랭은 어떻게 와 이 사람이름이냐ㅋㅋ 라는 문구 사이에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.
이용되는 글자는 '엄' '준' '식' '동탄' ? ! ㅋ . , '화이팅' 이며, 이 외에 글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1.수 표현
수는. ,를 이용해 표현할 수 있습니다
.(마침표)는 1을 더하고,
,(쉼표)는 1을 뺍니다.
..... 는 .이 5개니까 5이고
,,, 는 ,이 3개니까 -3입니다.
곱연산도 가능한데, 두 숫자 사이를 공백' '으로 띄우면 곱연산이 됩니다.
... ... ...는 3x3x3이므로 27입니다.
..... .. ...는 5x2x3이므로 30입니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2.변수
변수의 이름은 '어'의 반복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.
어 -> 1번 변수 이름
어어 -> 2번 변수 이름
어어어 -> 3번 변수 이름
어 x 580 -> 580번 변수 이름
변수를 호출할때는 이름 그대로,
대입연산을 할 때에는 가장 마지막 '어'를 '엄'으로 바꿔줍니다.
어. -> '어'+1
어어,, ->'어어'-2
엄. -> '어'의 값을 1로 정함
어엄,, -> '어어'의 값을 -2로 정함
어어엄어, -> '어어어'의 값을 '어' - 1로 정하기
어어어엄어어어어. -> '어어어어'의 값을 1 증가시킴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3.출력
출력은 '식'을 이용합니다.
식(숫자)! 을 하면 ! 앞 숫자를 출력합니다.
식...! -> 콘솔창에 3 출력
식.,! -> 콘솔창에 0 출력
식 .. ... .....! -> 콘솔창에 30 출력
식어! -> 콘솔창에 '어' 값 출력
식어어..! -> 콘솔창에 '어어'값 +2 출력
식어 어어! -> 콘솔창에 '어' x '어어'값 출력
식ㅋ 을 하면 개행합니다.
식(숫자)ㅋ 을 하면 ! 앞 숫자를 유니코드로 변환해서 출력합니다.
엄.. .. .. .. .. .. -> '어' 에 64 대입
식어.ㅋ -> '어'+1인 65에 해당하는 유니코드 문자 'A'를 출력
어엄.. .. .. .. .. -> '어어' 에 32 대입
식어어.ㅋ -> '어어'+1인 33에 해당하는 유니코드 문자 '!'를 출력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4.입력
입력 또한 출력과 같이 '식'을 이용합니다.
(변수이름)식? 을 하면 콘솔에서 입력받은 값을 (변수이름)변수에 대입합니다.
대입이므로 변수이름 끝을 '엄'으로 바꿔줘야 하는 거 잊지 않으셨겠죠?
엄식? -> '어'에 입력받은 값을 대입
어엄식? -> '어어' 에 입력받은 값을 대입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5.줄 이동(goto)
줄 이동(goto)는 엄랭에서 조건문, 반복문을 만들 때 꼭 활용해야할 기능이니 잘 알아두시길 바랍니다.
형태는 간단합니다.
준(숫자) 을 하면 (숫자) 번째 줄로 이동합니다.
준.. .. ..... -> 20번째 줄로 이동
준... ... ..... -> 45번째 줄로 이동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6.조건문(if)
엄랭의 꽃, 조건문입니다.
동탄(변수이름)?(실행할 명령) 을 하면 (변수이름)에 해당하는 변수의 값이 0일 때, (실행할 명령)을 실행합니다.
동탄어?준... -> '어' 의 값이 0이면 3번 줄로 가서 명령을 실행
동탄어어어,,,?식ㅋ -> '어어어'-3 의 값이 0이면 개행
또한, (실행할 명령)에 중괄호로 묶인 다수의 명령을 넣어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.
동탄어어.?{
엄..
준.....
}
->'어어'+1 의 값이 0이면 '어'의 값을 1로 정하고 5번 줄로 가서 명령을 실행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7.반환(return)
엄랭은 기본적으로 정수를 반환할 수 있습니다.
화이팅!(숫자) -> (숫자)를 반환합니다.
화이팅!... -> 3을 반환
화이팅!어어어 -> '어어어' 값을 반환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#엄랭 예제
RyuGod
www.ryugod.com
입력받은 값만큼 Hello, World!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입니다.
주석을 달고싶었지만 엄랭은 주석 기능이 없습니다..ㅠ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이렇게 엄랭을 알아보았는데요,
심심하고 무료하시다면 한번쯤은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.
이상 감사합니다!
